본문 바로가기
이것저것

PKDownloadError error 8, macOS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데이터 삭제 후 재설치시 오류 해결

by CaffeLatte 2020. 4. 19.

"macOS Catalina 설치 기준"

 

2017형 맥북프로 13인치를 포맷하기 위해 Apple 홈페이지를 참고했다.

https://support.apple.com/ko-kr/guide/mac-help/mchlp1599/mac

부팅 후 command + R을 눌러 macOS 유틸리티를 띄우고,

디스크 유틸리티에서 https://support.apple.com/ko-kr/HT208496 사이트를 참고하여 디스크를 지웠다.

그 이후 macOS 다시 설치를 진행했고 순조로웠다.

그런데...

두둥!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 안해서 영어지만)

'PKDownloadError error 8' 이라고 뜨는게 아닌가

잘 되다가 왜이럼??

 

첫 번째 방법

Apple에 문의해보니 네트워크 관련 에러라고 한다. 먼저 다른 네트워크나 장소에서 재시도해보기 바란다!!!
(참고. https://support.apple.com/en-us/HT212526)

 

 

두 번째 방법

그 이후 폭풍 검색으로 터미널에서 date도 바꿔보고 https://support.apple.com/ko-kr/guide/mac-help/mchlp1599/mac 여기서 다른 옵션으로 macOS 유틸리티를 띄워봤는데도 안되더라 ㅠㅠ

...

결국 USB로 설치하는 방법을 택했다.

https://support.apple.com/ko-kr/HT201372

맥북에서 최신버전의 macOS Catalina를 다운받고 다시 도저언!

이번에도 순조롭게 되는가 했는데,

또 몇 분 안남기고 이런 문구가 떴다.

"설치 프로그램 데이터를 확인하는 동안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다운로드 한 파일이 손상되었거나 완전하지 않습니다. 설치 프로그램을 다시 다운로드하고 다시 시도해 보십시오."

흠... (이번엔 한국어로 바꿔서 저리 나옴)

팝업창에서 알려준대로 USB로 설치하는 방법을 재시도했다.

 

USB로 설치하는 2번째 시도만에 드디어 성공!!

여러 방법들이 모두 시간이 워낙 오래 걸리는 상황이라 원인 파악은 제쳐두었다.

 

 

결론

위 사진처럼 'PKDownloadError error 8'이 뜨는 상황이 시작이고 여러가지 방법으로 진행해보고 싶으면 해봐도 되지만,

빨리 처리해야 되는 상황이라면 

먼저 다른 네트워크나 장소에서 재시도해보기 바란다!!!

그 이후 USB로 설치해보자

만약 그래도 안되면 애플에 문의(https://getsupport.apple.com/?caller=kbase)하자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