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Android

이클립스(Eclipse) 한글 깨짐 현상

by CaffeLatte 2013. 3. 13.

한글 깨짐 현상의 이유

이클립스나 다른 툴로 처음 프로젝트 생성시 '기본값', 'EUC-KR', 'UTF-8' 등의 인코딩 설정을 따라가게 됩니다.

예를 들어, 'EUC-KR' 인코딩으로 진행한 프로젝트를 'UTF-8' 인코딩을 사용하고 있는 이클립스에서 열었을 시 한글 깨짐 현상이 발생합니다.


수정하기 전 확인사항

프로젝트를 백업하길 권장합니다.

한글은 인코딩을 변경하다보면 프로젝트 내의 파일들이 1개가 아닌 이상 뒤섞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수정방법 하나

'UTF-8'로 생성된 프로젝트일 때를 기준으로 합니다. 'EUC-KR'로 생성된 프로젝트라면 'UTF-8' 대신에 'EUC-KR'로 변경해야겠죠.

Window - Preference - General - Workspace - Text file encoding에서 'UTF-8'로 변경하고 확인해봅니다.

또는 encoding으로 검색한 후, Text file encoding에서 'UTF-8'로 변경하고 필요하다면 CSS Files, HTML Files, JSP Files, XML Files 들도 변경하고 확인해봅니다.


수정방법 둘

파일의 기본 인코딩을 변경하는 방법이므로 작업 전에 백업을 권장합니다.

'수정방법 하나'에서 안된다면 이 방법을 시도해보세요.

Window - Preference - General - Content Types - Java Source File - Default에서 encoding에 'UTF-8'나 'EUC-KR' 아니면 Default(입력창을 비워두고) 중에 변경을 원하는 인코딩을 입력한 후 Update하고 확인해봅니다.


첨언

수정방법 하나, 둘처럼 전체 프로젝트의 파일들이 동일한 인코딩이면 상관없겠지만 일부 파일들만 인코딩이 다르다면 하나의 인코딩으로 통일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UTF-8'로 변경했는데 일부 파일에서는 'EUC-KR'로 인코딩되어 있어 깨짐 현상이 가끔 보일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UTF-8'로 변경한다고 가정했을 때, 백업해놓은 프로젝트에서 한글 깨짐 현상이 있는 파일을 'UTF-8'로 설정되어 있는 notepad 같은 툴로 열어서 텍스트만 복사&붙여넣기 해주면 됩니다.

좀 귀찮은 방법이긴 한데, 당시에는 가장 안전한 방법이었습니다.


Update 2020.04.22 플러그인을 변경하면서 내용 정리를 조금 해보았습니다.
Update 2017.09.04 이전 글은 단순히 방법만 나열되어 있어 설명 위주로 몇글자를 추가해 보았습니다.

댓글5